백지순 작가는 현대 여성들의 당당한 삶과 정체성을 다큐멘터리로 작업해 왔다. <아시아의 모계사회>(2003)는 순수하지만 강인한 모계사회 부족을, <싱글 우먼>(2008)에서는 성공한 ‘골드 미스’들의 삶에 내면화된 사회적인 편견과 잠재적으로 지속되는 가부장적 질서를 독신녀들의 애매한 표정과 불안한 시선으로 포착하였다. 이번에 신작으로 선보이는 <싱글우먼Ⅱ>는 독신의 삶을 살았거나 이혼 혹은 사별로 인하여 싱글이 되었으나 타인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50~60대 여성들을 기록한 사진이다.
페미니스트 마리아 미즈는 “여성들의 힘은 스스로 삶을 생산하고 재생시키며 자기 힘으로 서고, 자신의 목소리로 말할 수 있는 데서 나온다”고 말한다. 그런데 OECD에 따르면 지난 15년간 한국이 가장 큰 남녀임금격차를 기록했다고 한다. 그 격차는 40~50대에서 더 심해진다. 여성들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저절로 저임금이 된다.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Single Women 들은 남성 중심의 사회에 편제되기를 거부하고 오늘도 외줄타기를 하며 고군분투 중이다.
페미니스트 마리아 미즈는 “여성들의 힘은 스스로 삶을 생산하고 재생시키며 자기 힘으로 서고, 자신의 목소리로 말할 수 있는 데서 나온다”고 말한다. 그런데 OECD에 따르면 지난 15년간 한국이 가장 큰 남녀임금격차를 기록했다고 한다. 그 격차는 40~50대에서 더 심해진다. 여성들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저절로 저임금이 된다.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Single Women 들은 남성 중심의 사회에 편제되기를 거부하고 오늘도 외줄타기를 하며 고군분투 중이다.
백지순 작가는 현대 여성들의 당당한 삶과 정체성을 다큐멘터리로 작업해 왔다. <아시아의 모계사회>(2003)는 순수하지만 강인한 모계사회 부족을, <싱글 우먼>(2008)에서는 성공한 ‘골드 미스’들의 삶에 내면화된 사회적인 편견과 잠재적으로 지속되는 가부장적 질서를 독신녀들의 애매한 표정과 불안한 시선으로 포착하였다. 이번에 신작으로 선보이는 <싱글우먼Ⅱ>는 독신의 삶을 살았거나 이혼 혹은 사별로 인하여 싱글이 되었으나 타인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50~60대 여성들을 기록한 사진이다.
페미니스트 마리아 미즈는 “여성들의 힘은 스스로 삶을 생산하고 재생시키며 자기 힘으로 서고, 자신의 목소리로 말할 수 있는 데서 나온다”고 말한다. 그런데 OECD에 따르면 지난 15년간 한국이 가장 큰 남녀임금격차를 기록했다고 한다. 그 격차는 40~50대에서 더 심해진다. 여성들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저절로 저임금이 된다.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Single Women 들은 남성 중심의 사회에 편제되기를 거부하고 오늘도 외줄타기를 하며 고군분투 중이다.
페미니스트 마리아 미즈는 “여성들의 힘은 스스로 삶을 생산하고 재생시키며 자기 힘으로 서고, 자신의 목소리로 말할 수 있는 데서 나온다”고 말한다. 그런데 OECD에 따르면 지난 15년간 한국이 가장 큰 남녀임금격차를 기록했다고 한다. 그 격차는 40~50대에서 더 심해진다. 여성들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저절로 저임금이 된다.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Single Women 들은 남성 중심의 사회에 편제되기를 거부하고 오늘도 외줄타기를 하며 고군분투 중이다.
<싱글우먼Ⅱ>는 독신의 삶, 이혼 혹은 사별로 인하여 싱글이 되었으나 타인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50~60대 여성들을 기록한 생활기록부이다.
페미니스트 마리아 미즈는 말한다. “여성들의 힘은 스스로 삶을 생산하고 재생시키며 자기 힘으로 서고, 자신의 목소리로 말할 수 있는 데서 나온다”고. 그런데 OECD에 따르면 지난 15년간 한국이 가장 큰 남녀임금격차를 기록했다고 한다. 그 격차는 40~50대에서 더 심해진다. 여성들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저절로 저임금이 된다. 그렇지만 현실이 그렇다 하더라도 Single Woman 들은 남성 중심의 사회에 편제되기를 거부하고 오늘도 외줄타기를 하며 고군분투 중이다.
페미니스트 마리아 미즈는 말한다. “여성들의 힘은 스스로 삶을 생산하고 재생시키며 자기 힘으로 서고, 자신의 목소리로 말할 수 있는 데서 나온다”고. 그런데 OECD에 따르면 지난 15년간 한국이 가장 큰 남녀임금격차를 기록했다고 한다. 그 격차는 40~50대에서 더 심해진다. 여성들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저절로 저임금이 된다. 그렇지만 현실이 그렇다 하더라도 Single Woman 들은 남성 중심의 사회에 편제되기를 거부하고 오늘도 외줄타기를 하며 고군분투 중이다.
백지순 Jisoon Bek
2014-현재 김수남사진_네이버 디지털라이징 사업 담당
2013-2015 국립무형유산원 무형문화재 전시도록 사진촬영
2004-2012 국립문화재연구소 무형문화재기록화사업 사진촬영
2010.11-2011.08 네이버 오늘의 포토 심사위원
2001-2002 서울예술대학 보도사진 강의
1992-1998 김수남 사진작업실 근무, 고 김수남 사사
1991 연세대학교 식생활학과 졸업,
개인전
2014.3.1~2014. 3.30 종부, 서학동사진관, 전주
2014.1.14~2014.1.26 종부, 갤러리 류가헌, 서울
2010.8.10~2010.8.27 백지순 개인전, 한국예탁결제원 갤러리, 서울
2010.5.27~2010.6.29 ‘Wifty Man’, 갤러리 누다, 대전
2010.1.19~2010.2.24 백지순 개인전, Camera Lucida, 서울
2009.12.21~2009.12.31 ‘사진가 백지순을 만나다’ 전, 포스갤러리, 서울
2008.12.10~2008.12.23 싱글 1 _ 그녀가 되다 , 갤러리 아트비트, 서울
2003.11.12~2003.11.18 아시아의 모계사회 展, 갤러리룩스, 서울
그룹전
2015.12.18-2016.1.17 그 때 군산을 만났다 展, 전북 군산
2011.12.16~2012.01.08 신세계 展, 전북도립미술관, 완주
2010.12.14~2011. 2. 27 전통의 숨결, 찰나의 모습전, 청계천문화관, 서울
2009.11.18~2009.11.24 무형문화재를 말하다 展, 정부대전청사 , 대전시
2005.12.1~2005.12.10 연접지점l아시아가만나다 展, 광주문화예술진흥위원회 주최, 아시아문화전당 예정지, 전남 광주시
2005.9.2~2005.9.5 동아시아 생명평화 사진전, 세계생명문화포럼_경기2005 주최, 아시아출판문화센터, 경기도 파주시
2003. 5.2~2003.5.25 이미지코리아, 예술의 전당 주최, 한가람 디자인미술관, 서울
상훈
2008, 우수작품창작발표 기금, 경기문화재단, 경기도
2003, 신진예술가지원 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
2008, 강원 다큐멘터리사진사업 기금, 강원도
2014-현재 김수남사진_네이버 디지털라이징 사업 담당
2013-2015 국립무형유산원 무형문화재 전시도록 사진촬영
2004-2012 국립문화재연구소 무형문화재기록화사업 사진촬영
2010.11-2011.08 네이버 오늘의 포토 심사위원
2001-2002 서울예술대학 보도사진 강의
1992-1998 김수남 사진작업실 근무, 고 김수남 사사
1991 연세대학교 식생활학과 졸업,
개인전
2014.3.1~2014. 3.30 종부, 서학동사진관, 전주
2014.1.14~2014.1.26 종부, 갤러리 류가헌, 서울
2010.8.10~2010.8.27 백지순 개인전, 한국예탁결제원 갤러리, 서울
2010.5.27~2010.6.29 ‘Wifty Man’, 갤러리 누다, 대전
2010.1.19~2010.2.24 백지순 개인전, Camera Lucida, 서울
2009.12.21~2009.12.31 ‘사진가 백지순을 만나다’ 전, 포스갤러리, 서울
2008.12.10~2008.12.23 싱글 1 _ 그녀가 되다 , 갤러리 아트비트, 서울
2003.11.12~2003.11.18 아시아의 모계사회 展, 갤러리룩스, 서울
그룹전
2015.12.18-2016.1.17 그 때 군산을 만났다 展, 전북 군산
2011.12.16~2012.01.08 신세계 展, 전북도립미술관, 완주
2010.12.14~2011. 2. 27 전통의 숨결, 찰나의 모습전, 청계천문화관, 서울
2009.11.18~2009.11.24 무형문화재를 말하다 展, 정부대전청사 , 대전시
2005.12.1~2005.12.10 연접지점l아시아가만나다 展, 광주문화예술진흥위원회 주최, 아시아문화전당 예정지, 전남 광주시
2005.9.2~2005.9.5 동아시아 생명평화 사진전, 세계생명문화포럼_경기2005 주최, 아시아출판문화센터, 경기도 파주시
2003. 5.2~2003.5.25 이미지코리아, 예술의 전당 주최, 한가람 디자인미술관, 서울
상훈
2008, 우수작품창작발표 기금, 경기문화재단, 경기도
2003, 신진예술가지원 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
2008, 강원 다큐멘터리사진사업 기금, 강원도